검색
학과안내
학과안내
학과안내 > 문화관광학과 > 학과소개
학과소개
문화관광학과 소개
21세기는 문화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문화의 시대이다.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관광객을 유치하여 외화수입을 올리고 있는 유럽은 문화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성장시킨 대표적 사례이다. 이에 우리 정부에서도 OSMU(one source multi use)를 골자로 한 문화영상산업 활성화를 위해 문화콘텐츠진흥원을 설립하는 한편 스토리텔링, 한(韓) 브랜드 등 우리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한 문화관광산업의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는 문화와 관광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의 양성을 그 어느 때보다 필요로 하고 있으며, 문화관광은 앞으로도 그 전망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이다. 본 학과는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와 문화관광 육성 의지를 지닌 정부와 지역 사회의 시책에 발맞추어 설립되었으며, 문화관광 관련 이론가 및 문화관광산업의 전문가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실용화와 전문화라는 21세기 대학교육의 추세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최상의 교육성과와 사회공헌도를 달성하고자 한다.
  • 둘째, 정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성장 동력인 문화와 관광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 셋째, 지역의 특성적인 문화관광자원을 지식서비스산업의 근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두뇌를 계발한다.

특히 본 학과는 문화관광분야 커리큘럼을 특성화하여 문화와 관광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현황 및 교수소개
2009년 3월에 신설된 본 학과는 입학정원이 6명이며, 설치학과는 유럽문화·관광학과이다. 현재 5명의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문화관광학과 교수진이 세부전공분야별로 강의와 논문지도를 담당하게 된다. 구체적인 전공교과목을 살펴보면 관광학연구방법론, 관광조사방법론, 문화관광론은 공통 교과목이고, 문화관광해설연구, 관광스토리텔링연구, 테마관광연구, 문화관광마케팅연구, 국제관광연구론, 문화관광정책론, 컨벤션산업론은 전공 교과목들이다.


졸업 후 진로
본 학과의 졸업생은 관광산업 전반에 걸쳐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로 인정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공행정 및 서비스분야에서도 지도급 인재로 활약함으로써 지역 및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관광업계의 실무종사자 및 전문경영인, 항공사, 외식사업체 및 컨설팅, 관광정책분야 연구자ㆍ공무원, 관광개발분야, 레저산업체, 문화관광해설자, 테마관광설계사, 호텔컨설팅, 호텔관련연구소, 레크리에이션 및 레저컨설팅, 호텔관련전문지 기자, 국제회의 기획업계, 여행사, 호텔ㆍ관광홍보대행사 등에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