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과 소개
급증하는 법학전문인력의 수요
사회가 발전할수록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절할 룰(rule)에 관한 학문으로서의 법학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은 필연적인 추세이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 기타 사회단체를 막론하고 법적 소양을 갖춘 전문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어느 분야에 종사하든 법률지식이 풍부한 분들은 항상 문제해결의 열쇠를 쥐고 업무처리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지 않은 분들은 기초가 없다고 스스로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고, 법학을 전공한 분이라도 날로 새로워지는 법학지식을 혼자 힘으로 습득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직장인들은 낮시간에 학교를 다니기 어려워 학부건 대학원이건 법학과 입학은 꿈도 꾸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았다.
경북북부지역 유일의 법학석사학위과정
이와 같은 지역민들의 절실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지역거점대학인 안동대학교는 1996년부터 야간과정인 행정경영대학원에 법학과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학과는 대학에서의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입학해서 어려운 법학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해 놓고 있다. 따라서 지역민들은 직장과 양립하여 법학의 최신지식을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소수정예방식으로 교육받으면서 법학석사학위까지 받으실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혜택은 실로 반경 100㎞ 이내에서 유일하게 안동대학교 행정경영대학원 법학과에서만이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저렴한 학비와 풍부한 장학제도
본 학과는 국립대학교만에서만이 가능한 저렴한 학비와 풍부한 장학제도, 학생 세미나의 지원, 야간난방의 지원 등 학생들의 연구와 인간적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지금도 끊임없이 새로운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
본 법학과의 여섯분 교수님들은 모두 전공분야의 연구에서 독특한 이정표를 세우신 분들일 뿐 아니라,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7ㆍ9급 공무원시험 및 각종 자격시험의 시험위원을 역임하신 분들로써 이론과 실무에 모두 정통하시고, 비전공자라도 법학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심어린 지도를 하고 계신다.
강력한 동문의 유대
본 학과 동문들은 보기 드문 인간적인 유대와 학문적 결속으로 타 학과의 부러움을 사고 있으며, 일반대학원 법학과 동문들과도 연계하여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최상의 동문회를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