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과안내
학과안내
학과안내 > 경제학과 > 학과소개
학과소개
경제학과 소개
미국의 금융위기, 중국의 경기 침체 등은 모두 우리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가는 폭락하고 있고, 부동산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이 모든 변화는 우리나라의 경제 환경 뿐 아니라 세계경제 환경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이제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는 커다란 기업 뿐 아니라 농부, 공무원, 소규모 자영업자 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변 모두가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가 정체하고 있는 것은 정체가 아니라 후퇴하는 것이다. 급변하는 환경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면 변화의 흐름에 쓸려갈지도 모른다. 안동대학교 행정경영대학원 경제학 석사과정은 이렇게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고 발전적인 앞날을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경제학 석사과정
‘글로벌화와 문화의 세기’에 걸맞게 경제적인 시각에서 문화상품 등의 특성을 분석하고 고령사회로 급속히 이행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여 풍요롭고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재테크 관련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노후에 대비한 자산투자능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직장에서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일반직장인과 공무원을 위한 다양한 내용의 교과과정
일반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지는 재테크 및 복지경제 등 시사적인 내용과 문화ㆍ지역경제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내용을 교과과정에 포함하여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시대흐름에도 부합한 분야를 다룬다. 교과과정은 공통과목과 함께 3개의 특화분야인 지역ㆍ문화경제, 재테크경제, 복지경제 분야로 나누어 평소 관심을 갖는 분야를 배울 수 있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와 상황을 사례로 하여 그림과 통계 등을 활용하여 쌍방향 강의를 지향한다.   사례연구, 최신 자료, 전문보고서 등을 이용한 다양한 강의방식으로 유익한 강의를 지향한다.


새로워진 교과과정
새로워진 교과과정 안내표
구분 교과목명
공통과목 경제기초이론, 통계로 보는 경제, 경제정책의 이해
전공과목 문화ㆍ지역경제분야 지역경제발전전략, 지역경제와 축제경영, 세계경제의 이해, 환경경제학,
지역경제 분석사례, 시사경제세미나, 중국경제의 이해, 일본경제의 이해,
농업경제의 이해, 지역산업 정책분석, 문화ㆍ관광정책, 문화산업정책
재테크경제분야 금융재테크, 부동산재테크, 해외시장재테크, 자산투자론
복지경제분야 복지정책, 분배정책, 공공경제정책, 경제발전정책, 국제개발정책, 인구ㆍ경제정책

석사학위 취득방법 변경
2003학년도부터 논문제와 무(無)논문제 선택 가능. (무논문제 : 30학점 이상 이수, 논문제 : 24학점 이상 이수)


해당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수진
  • 박찬용 교수(프랑스 파리정치대학 경제학박사, 공공경제학)
  • 윤재형 교수(호주 모나쉬대학교 경제학박사, 거시 및 금융 경제학)
  • 류수열 교수(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경제학박사, 미시경제학, 대학원 주임교수)
  • 안건미 교수(미국 워싱턴대학교 경제학박사, 개방거시 및 국제경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