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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안내 > 복지정책학과 > 교과과정
교과과정
과정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석사전공교육복지정책론(H23010)330330
석사전공노인복지정책론(H23020)330330
석사전공문화복지론(H23005)330330
석사전공발달이론(H23037)330330
석사전공보건의료복지정책론(H23024)330330
석사전공복지국가론(H23019)330330
석사전공복지정책세미나 1(H23032)330330
석사전공복지정책세미나 2(H23033)330330
석사전공복지행정과 리더십(H23021)330330
석사전공사회보장론(H23031)330330
석사전공사회복지실천론(H23034)330330
석사전공상담이론과 실제(H23035)330330
석사전공심리측정 및 평가(H23036)330330
석사전공아동복지정책론(H23025)330330
석사전공장애인복지정책론(H23029)330330
석사전공지역사회복지론(H23030)330330
석사전공한국사회복지발달사(H23009)330330
석사논문논문지도(H23026)202202
석사공통복지정책분석론(H23028)330330
석사공통복지정책원론(H23017)330330
석사공통복지행정론(H23027)330330
석사공통사회과학방법론(H23003)330330
석사공통정책이론(H23002)330330
석사공통행정이론(H23001)330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교육복지정책론(H23010)
이 과목은 교육복지정책에 대한 이해와 사례 파악에 주안점을 둔다. 주요내용은 교육복지의 원리, 교육복지정책의 접근법, 교육복지 정책의 추진체계, 교육복지정책에 대한 사례 등이다.
노인복지정책론(H23020)
노인복지의 본질을 이해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들을 모색한다.
문화복지론(H23005)
주민들의 문화 복지 수요를 이해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 복지 구현 방안을 공공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발달이론(H23037)
발달이론은 발달에 관한 원리이다. 발달의 규정요인으로서 유전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공부한다.
보건의료복지정책론(H23024)
보건의료의 개념, 특성을 공부하고 우리나라 보건의료 복지정책에 대한 실태분석을 하며 지역보건의료복지정책의 활성화 전략을 공부한다.
복지국가론(H23019)
사회민주주의 국가를 비롯한 복지국가의 의미와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복지국가는 얼마나 또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 복지국가는 위기를 맞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복지정책분석론(H23028)
복지정책과정에서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분석하여 정책과정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복지정책세미나 1(H23032)
복지정책세미나 사회복지분야에서 다양한 정책에 관한 이슈들이 어떻게 문제를 제시하고 연구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과목으로 연구논문들을 통해 이론과 분석방법, 결과도출과 그 함의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복지정책세미나 2(H23033)
복지정책세미나 사회복지분야에서 다양한 정책에 관한 이슈들이 어떻게 문제를 제시하고 연구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과목으로 연구논문들을 통해 이론과 분석방법, 결과도출과 그 함의를 이해하는 과목이다.
복지정책원론(H23017)
이 강좌는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이며, 복지국가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 발달사, 복지국가의 유형,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공부한다.
복지행정과 리더십(H23021)
복지를 위한 관료들의 태도와 리더십을 분석하여 복지행정의 효율성을 제고를 관찰한다.
복지행정론(H23027)
현대 행정국가에서의 복지행정의 의의 및 특성, 복지행정의 이념 및 정책의 발전, 집행체계 및 복지행정의 대상 및 부문 등을 다루고, 한국 행정의 현실과 발전방향 등에 관해 연구한다.
사회과학방법론(H23003)
행정학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연구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논문작성요령과 연구설계방법을 주지시키고,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필수적인 통계적 지식과 컴퓨터의 응용능력을 습득시키는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사회보장론(H23031)
사회보장제도의 역사와 기능, 역할, 목표, 대상, 서비스 내용, 전달체계, 재원 조달 방식 등 사회보장 이론을 고찰하고, 사회보험의 개념, 기본원칙, 역사적 발전과정과 각 제도의 이론적 접근 등 사회보장 제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명한다.
사회복지실천론(H23034)
사회복지 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 모델 및 사회복지 실천의 전개과정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상담이론과 실제(H23035)
다양한 내담자에게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법을 소개한다. 각 상담이론의 구체적인 개입방법 뿐 만 아니라 아동 및 청소년, 그리고 성인 및 노인 내담자에게 적절한 상담 전략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심리측정 및 평가(H23036)
심리측정 및 평가는 인간행동의 내적 외적 측면을 개인이나 집단의 단위에서 수량화하고 그에 근거한 판단과 의사결정을 제공하는 심리학의 기초이자 응용분야이다. 측정이 기초분야라면, 평가는 응용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 측정과 평가에 대하여 공부한다.
아동복지정책론(H23025)
아동복지에 관란 이론적 고찰, 아동복지정책의 유형 및 범위, 가족유지 및 지원정책, 대체 가정서비스, 아동강제보호서비스 정책, 아동관련 사회보험 등에 대해 공부한다.
장애인복지정책론(H23029)
복지에 있어 장애인을 다루는 다양한 지식과 법률적인 지식을 익히고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을 탐색하여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우리나라의 장애인 실태 및 재활 서비스에 관한 방안을 연구한다.
정책이론(H23002)
이 강의는 정책학의 학문적 성격을 고찰하고, 정책학의 정체성이 무엇인지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아울러 정책학의 발전과정과 정책학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두루 검토하여 문제해결도구로서 정책학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추게 한다. 또한 학문의 융복합 시대에 있어서 문제해결을 주된 사명으로 하는 정책학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지역사회복지론(H23030)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지역사회 조직의 개념, 목적, 요소 및 과정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지도체계와 인간관계를 검토한다.
한국사회복지발달사(H23009)
이 과목은 한국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역사적 전개에 주안점을 둔다. 주요내용은 주로 시대별로 추구하였던 사회복지 이념, 유형, 담당기관, 참여자 정치 · 경제 · 사회적 요인 등이다.
행정이론(H23001)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 행정학의 발달 · 행정이념 · 행정구조 · 행정인 · 행정환경 · 행정학의 주요이론을 탐색한다.